Menu

대장암의 주요 증상과 내시경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루루카 7 months ago

대장암은 용종에서 시작하는 경우가 80% 이상을 차지합니다. 이런 용종은 이상한 모양의 세포가 모여서 혹을 형성하며, 점차 발전하여 암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대장암의 위험 인자는 대장 용종의 위험 인자와 동일하다고 보면 됩니다.

대장에 대한 이해를 위해, 대장의 기능과 구조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대장은 노폐물을 걸러내고, 발효되며, 수분을 흡수하는 통로 역할을 합니다. 내시경 검사를 통해 대장의 모양과 구조를 파악할 수 있으며, 암의 위치에 따라 증상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박테리아

대장암의 발생률과 사망률

상당히 높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암에 걸릴 확률이 36%로 굉장히 높으며, 이는 기대 수명의 증가와 더불어 여성의 경우 갑상선암, 유방암의 위험이 높기 때문입니다. 2014년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10만 명당 427명이 암으로 진단받고 있으며, 남성이 여성보다 암 발생률이 조금 더 높습니다. 대장암은 특히 50세 이상에서 주로 진단되며, 우리나라에서도 갑상선암에 이어 두 번째로 발생률이 높은 암입니다.

대장암의 증상

대장암의 증상은 암의 위치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어, 대장 오른쪽에서 암이 생길 경우 체중 감소, 배통증, 빈혈, 소화 장애 등 비특이적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면, 왼쪽 대장에서 암이 생길 경우 변에 피가 섞이거나 변비,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대장암을 직접적으로 예측하지는 않지만, 이상 증상이 나타날 경우 병원 방문이 필요합니다.

대장암 검사 방법

대장암 검사 방법으로는 항문 검사, 대변 검사, CT, 대장 조영술 등이 있지만, 가장 정확한 방법은 대장내시경입니다. 대장내시경은 대장 전체를 볼 수 있으며, 조기 대장암을 진단하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대장암 검진을 통해 1년마다 대변에 피가 섞여 있는지 조사하고, 5년마다 대장 내시경이나 촬영을 실시합니다.

세균

대장암의 위험 요인

대장암의 위험 요인으로는 육류 섭취량 증가, 섬유소 섭취량 감소, 활동량 감소 등이 있습니다. 고기를 많이 먹고, 섬유소를 적게 섭취하며, 활동량이 적은 현대인의 생활 습관이 대장암 발생률을 높이고 있습니다. 특히, 고기를 많이 먹는 것은 대장 내의 담즙산이 증가하게 하며, 이는 대장 점막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튀긴 음식, 흡연, 과도한 음주 등도 대장암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대장암을 예방하는 방법

대장암 예방을 위해서는 체중 관리, 섬유소 풍부한 식사, 육류 섭취 감소, 금연, 적당한 음주, 충분한 운동 등이 중요합니다. 또한,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는 일찍부터 검진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50세가 되면, 증상 유무에 관계없이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대장암뿐만 아니라, 암으로 발전할 수 있는 용종을 조기에 발견하고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대장내시경 검사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대장내시경은 정기적으로 받아야 하는 검사입니다. 대장내시경을 통해 대장암을 조기에 발견하고, 용종을 제거하여 대장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대장내시경은 대장암의 사망률을 낮추는 데에도 기여합니다. 따라서, 대장암 예방을 위해서는 생활 습관의 개선과 함께 정기적인 대장내시경 검사가 필요합니다.

대장암 정보 핵심 요약

  • 대장암은 주로 용종에서 시작하며, 이상한 모양의 세포가 모여 형성된 혹이 암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대장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며, 내시경을 통해 대장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대장암의 발생률과 사망률은 매우 높으며, 대부분의 경우 50세 이상에서 발견됩니다. 대장암의 주요 증상은 위치에 따라 다르며, 변에 피가 섞이거나, 변비, 설사 등이 포함됩니다.
  • 대장암 검사 방법으로는 대장내시경이 가장 정확하며, 이를 통해 대장 전체를 검사하고 조기 대장암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대장암 검진을 통해 1년마다 대변 검사와 5년마다 대장 내시경을 실시합니다.
  • 대장암의 위험 요인으로는 육류 섭취 증가, 섬유소 섭취 감소, 활동량 감소 등이 있습니다. 고기를 많이 먹고, 섬유소를 적게 섭취하며, 활동량이 적은 생활 습관이 대장암 발생률을 높이는 주요 요인입니다.
  • 대장암 예방을 위해서는 체중 관리, 섬유소 풍부한 식사, 육류 섭취 감소, 금연, 적당한 음주, 충분한 운동 등이 필요합니다. 정기적인 대장내시경 검사를 통해 대장암을 조기에 발견하고, 용종을 제거하여 대장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대장내시경은 대장암의 사망률을 낮추는 데에도 기여하며, 대장암 예방을 위해서는 생활 습관의 개선과 함께 정기적인 대장내시경 검사가 필요합니다. 50세가 되면 증상과 관계없이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